디젤차량 흡기메니폴드라인 내 카본슬러지 자동클리닝 시스템 출시
방산부분의 제품을 개발하다가 연관된 솔루션을 하나 또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민수용이니까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겠네요…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논란이 되었던 디젤게이트는 모두 아시겠지만 그 구조와 원인까지 우리는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고 디젤엔진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큰 공해유발요인일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디젤자동차 흡기메니폴드 및 주변에 연결되어있는 흡기라인 전체에 계속해서 고착되는 카본슬러지가 바로 출력저하, 매연, 고장 등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 원인중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 됩니다. 이러한 카본슬러지는 특히 흡입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충분한 공기를 순간적으로 공급받지 못하게 합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계산해 보면 감이 옵니다. 차량 주행시 약 2,000RPM 으로 엔진이 회전할 경우 4행정엔진의 경우 피스톤은 초당16번의 공기흡입(Intake)을 수행해야 합니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한번 흡입하는데 허용된 시간이 약0.0625초입니다. 3,000RPM이면 초당25번(0.04초) 입니다. 상상하기 힘든 속도입니다.
이 경우 흡기메니폴드내부의 카본슬러지에 의한 퇴적층이 공기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콧구멍을 조금만 좁히고 숨을 쉬어보시기 바랍니다. 답답하시죠? 자동차도 분명히 답답할 것입니다. 출력이 떨어지고 덜덜거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엔진세정제들은 연료탱크로 주입되어서 실린더 내부로 분사되면서 단지 인젝터와 실린더 내부를 청소하는데 그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디클린은 흡기라인(EGR쿨러포함)에서부터 실린더내부까지 전체를 클리닝하게 되기 때문에 그 효과는 완전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디클린의 개념은 엔진을 신차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가 타고 다니는 카니발(2011년식 16만km)에 개발된 장비를 장착하기위해 분해했을때 촬영한 것과 최근에 결과 확인을 위해 다시 분해해서 촬영한것을 비교한것입니다. 아마 지금쯤은 벽에 붙어있는 슬러지들이 더 깍여나갔을것입니다.
시제품이 30대 가량 장착이 되어서 현재 전국에서 운행중이니까 곧 수치적인 데이터들이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일단 제 느낌은 차량이 매우 부드러워지고 매끄럽게 나갑니다. 그리고 가속시 백미러에 보이던 시커먼 연기가 없어졌구요… 16만km 넘은 카니발이 정차시 D에서 별로 진동이 없다면 느낌오시나요? ㅎㅎㅎ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제품전용 사이트를 한번 방문해 보세요 > https://roaringengine.com/ 이 솔루션은 디젤게이트로 난리인 유럽시장을 목표로 출시한것이라서 사이트가 영문으로 되어있습니다. 죄송… 대부분 구글이 번역해준거니까 역으로 다시 번역하시면…
영어하면 치를 떠는 정상적인 한국인이 시라면 위 사이트는 패스 하시길 바라고 제가 조금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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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작동
본 시스템(디클린)은 세척액저장탱크와 어댑터 그리고 제어시스템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진의 원통이 전용세척용액을 저장하는 통이고, 왼쪽이 제어시스템 그리고 오른쪽이 스로틀바디부분에 끼워넣는 어댑터 입니다.
제어시스템에 의해 전용세척액을 차량의 운행 상태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분사하여서 카본슬러지가 누적되지 않도록 할 뿐 아니라 기존에 퇴적되어 고착화 된 카본슬러지를 서서히 제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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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특징
-흡기메니폴드라인 및 실린더까지 주행 중 자동세척으로 카본슬러지 누적 방지
-EGR밸브 및 EGR쿨러 세척효과
-매연 발생량 감소 및 차량성능의 최적화 상태유지
-안전한 디클린시스템만의 전용 세척액
-차량의 구조변경신청 필요 없음 (제가 직접 교통안전공단에 문의결과 차량의 성능을 개조하는것이 아니고 클리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별도의 승인과정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신차의 경우 제조사 보증기간내에 서비스를 받을 때 제조사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판매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전자시스템(ECU)와 관계없이 개별동작 (배터리만 사용)
-저전압모드(LOW BATTERY) 내장으로 배터리방전 방지
-드라이브모드 자동 감지시스템을 적용한 특허기술 (세척액을 아무 타이밍에서나 대강 뿌려대면 곤란합니다. 엔진노킹이 발생하거나 차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운행환경기준의 내구성 보장
-장비의 미동작 또는 세척액 부족 시에도 차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구조 (이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장비가 정상동작하지 않더라도 차량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즉, 정상동작하지 않는것은 장착하지 않은 이전 상태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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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디클린시스템을 장착하면 정확히 수치적으로 어떤변화가 있다고 말씀은 못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연저감, 출력증가, 매끄러운 주행 등은 대부분의 장착차량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차량 엔진의 종류와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결과가 조금씩 다르게 나옵니다. 장착차량마다 장착전.후에 정밀검사를 할 방법도 없고 현실적으로 저희가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차량의 대수가 한정적이다 보니 이런 객관적인 데이터들을 통해 검증하기 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차량의 경우 DPF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매연측정으로는 정확한 수치적 효과를 검증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DPF 유무에 따라 크게 두가지 경우로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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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장착 차량 |
DPF 미장착 차량 |
DPF가 정상작동할 경우 배기구에서 배출되는 매연은 DPF에 의해 저감이 되겠지만 실제로 발생되는 매연을 줄이는 것은 아닙니다.엔진내부에서는 흡기라인및 EGR부분에 계속해서 카본슬러지의 퇴적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DPF가 없는 차량은 현재 발생되는 매연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상태를 오히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매연이 발생하는데도 그대로 방치한다면 실제로 엔진내부에 카본슬러지가 이미 퇴적되었고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
이 두 경우 모두 카본슬러지가 누적되다가 EGR쿨러부위가 막히거나 흡기라인에서 공기흐름의 방해가 너무 심해질 경우 큰 고장을 유발하거나 차량의 수명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디클린시스템을 통해 흡기라인에서부터 실린더까지 카본슬러지의 퇴적을 방지함으로써 매연의 발생량을 줄일 뿐 아니라 출력저하를 방지하여 엔진의 수명도 연장되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게 됩니다. |
어찌 되었든 저희가 개발하면서 나름 많은 테스트를 통해 효과를 측정해 본 결과 저희 스스로 신뢰할 만한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디젤차를 아직은 많이 사용하고 있고 또 꽤 오랜기간 사용해야하는 상황에서 공해도줄이고 사용자도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현재 어댑터가 개발되어있는 엔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와 승합차 그리고 포터/봉고 같은 소형화물차 까지는 대부분 개발이 되어있습니다. 특히 6개월마다 매연검사를 받아야하는 승합차/화물차는 더욱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폭스바겐의 2.0TDI 를 사용하는 차량들은 스로틀바디위치가 난해한 부위에 떡 자리잡고 있어서 설치작업이 너무 힘들것 같아서 아직 만들지 않았습니다. 이 차량들이 많긴한데요… 고민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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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
•R엔진(A1/A2)•2.0D WGT엔지(VGT불가)•S1(3.0)엔진•S2 3.0 – A2, A2 EURO6•U2 (1.7/1.6) |
쌍용 |
스로틀바디타입전차종•Di•Xdi |
AudiVW |
TDI 3.0TDI 3.7P |
BMW |
N47(520/320) |
좋은 제품 출시 축하드립니다. 혹시 세척액이 엔진오일에 섞여서 엔진오일 성질에 변화를 주어 해를 끼치지는 않을까요? 혹시이에 대한 실험 같은것을 해보신것인지 궁금합니다. ㅎㅎ
관심있게 보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단 세척액이 흡기계통으로 들어가서 실린더로 들어가는구조에서 엔진오일에 유입될수있는 구조는 아닙니다. 그리고 현재 300백대이상의 차량에 장착되어서 운행되고있는데 그런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디클린이 더욱 홍보되고 사용자가 많아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남깁니다
현재 올뉴쏘렌토에 디클린을 장착하여 정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로
주변 디젤차량 차주분들에게 추천을 하고 있는데
주변분들은 흡기크리닝 비용과 주기적인 디클린 세척액 구입비용을 비교시
디클린이 흡기크리닝 비용 대비 크게 매리트가 없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요즘 디젤엔진 흡기크리닝 비용이 30만원대정도이며
정비업체들 경쟁으로 비용도 점차 20만원대로 내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주기적(5000km 주기)으로 디클린 세척액을 구입하느니
주기적으로 흡기크리닝을 해주는게 나을거 같다는 분들이 많네요
그리고 흡기크리링은 실제 눈으로 카본제거를 확인할수 있다는거도
디클린 대비 장점인거 같네요
그래서 모들 디젤차주분들이 디클린은 사용하려면
세척액 구입 비용을 얼마나 낮출수 있는지가 관건인거 같습니다
만족해 하신다고 하니 너무 감사합니다. 용액의 비용을 저렴하게 해서 많이 보급이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쌓인 카본을 한번씩 제거하는것과 계속해서 쌓이지 않게 하는것은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디클린이 장점이 많기는 하지만 지적하신데로 소비자입장에서는 분해해서 눈앞에서 깨끗하게 클리닝 하는것을 선호 하실 수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의견주신내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3둥이 아빠입니다.
이번에 어머님을 모시게 되어 올뉴카니발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디젤 차량관리에 참 괜찮은 디클린을 알게되었지만 지방이여서 장착점을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혹시 디클린 장착 가능한 협력점 목록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세척에 정도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면 디클린이 지금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환경이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3둥이 아빠님
디클린 제품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거주하시는 지역을 알려주시면 해당 지역에 장착점 또는 A/S 센터위치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좀더 구체적인 문의는 Tel.031-701-5295 번으로 유선문의 부탁드립니다
3둥이 아빠입니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거주지는 전남 광양시 광양읍입니다.
유선전화로 연락하겠습니다
삼둥이 아빠입니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지역은 전남 광양시 광양읍입니다.
유선으로 문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거 장착하긴 했습니다. 주기적으로 넣는 약품을 주문하고 싶은데 ㅠ 어디로 연락해야 하는가요??? 010-8522-9581 문자한통 부탁드립니다.
저희 담당자가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멋진 제품 저도 어제 장착 했습니다. 크리너 세정제 주문하고 싶은데 어디로 연락해야 하는가요??? 010-5152-4422 문자한통 부탁드립니다~
사용하시면서 좋은결과가 있을것이라 믿습니다. 세정액은 추가로 필요하실경우 제품을 장착하신 장착점에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구미에서 대구로가서 모터스테이션에서 장착 했는데..
나중에 세정제만 택배로 받아 볼수 있냐고 하니깐..
좀 귀찮아 하더라구요..
세정제만이라도 따로 구매 할수있는 경로가 있었으면 합니다.^^
예… 알겠습니다. 대책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또 글 남깁니다.
사용자가 디클린 정상 작동 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 가능하나요?
테스트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장착점에서는 아무런 설명도 안해주고 출고 되었습니다.ㅠㅠ
카본이 세정되면 DPF로싸이는거 아닌가요?
자가설치 가능한 수준인거같은데 세정액과/제품이 봉인되어있습니다.
세정액과 설치를 봉인해제 해주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카본이 세정되면 DPF로 쌓이는것으로 이해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DPF 포집량을 모니터링하는 장비를 장착해서 관리하시는 많은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디클린을 설치 후 약 2주 정도 이후부터 DPF 포집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기존의 포집량의 1/10 도 되지 않는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발생되는 공해물질들을 신차일때 처럼 최소화 해주는 것이지 발생하는 공해물질을 후처리 하는 DPF와는 개념이 다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봉인이 되어있다는 것은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 장착점에서 장착을 해드리고 있으니까 반드시 장착점에서 장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온라인상으로 아니면 오프라인에서 구매하고싶습니다
지역은 의정부나 평택쪽입니다
예 감사합니다. 저희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하겠습니다.
모르는번호로 와서 연락을못받은거같네요 장착비용을 알고싶습니다 ^^
제품과 장착된 사진 보니 저도 충분히 장착할수 있을것 같은데(제차 베라크루즈인데 흡기메니폴더도 제가 분해해서 직접 크리닝해본 경험있음) 장착점을 거치지 않고 실사용자에게 직접 판매하지는 않는가 보네요.
예 그정도 실력이시면 얼마든지 장착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까운 저희 대리점이나 저희 회사로 연락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쏘렌토R 2011년 차량입니다.
기아차 •2.0D WGT엔지(VGT불가)
이렇게 되어있는데 제 차량에는 사용 할 수 없는건가요?
그리고 전북에는 익산 말고는 장착점이 없나요?
감사합니다.
르노삼성 qm6 도 장착 가능합니까~?
가능하다면 비용 궁금합니다~~!
010-8613-4277
폭스바겐의 2.0 TDI 엔진용 디클린 개발 되었나요?
위 글을 보니 개발 고민중이라 하셨는데 벌써 2년 전 글이라 혹시나 해서 문의 드립니다.
TDI 2.0 이 요청이 많습니다만 엔진구조 문제로 장착이 어려워 아직 고민중입니다.
혹시 현대 가솔린 gdi 엔진에 장착해도 연소실 흡기 벨브 청소가 될까요?
어쩌죠..디클린제품은 디젤차량 제품이라서 GDi 가솔린 차량에
해당 되지 않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거주지가 강릉입니다 근처에 장착점이 없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제품 받아서 직접 설치해볼까 합니다 정보좀 부탁드릴께요 010 9369 9522
이번주 강릉쪽으로 출장오셔서 장착해준다하셨는데 담당자분 연락좀 부탁드립니다 010 9369 9522
우선 디클린 장착해서 잘사용하고 만족 또한 높아 주변에 추천도 많이한 사용자입니다. 최근 솔밸브모듈쪽으로 세정액이 투입은 되나 out쪽으로 액이 분사가 안되어 이리저리
연락하다 이렇게 글남깁니다.
어떻게하다. 여기 담당자라는 분이랑 연락했으나 별로 유쾌한 전화는 아니었네요.
(주말에 연락드린건 죄송합니다. 제가 직업상 전화가 잘안되는곳에 많이 있어 주말밖에 시간이 안되었습니다.)
제가 이 담당자분이라는 연락을 하게된건 저도 이리 저리 알아보다 디클린 제품을 파는 홈페이지에 AS관련 문의하다. 그쪽에서 담당하시분이라며 연락처를 알려줘서 연락을 하게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은 개발자라며… 그래도 as관해서 문의드렸으나 본사나 장착점으로 와야한다며.. 제가 이사한곳이 동해라 그장착한곳(평택)으로 갈려면 왓다갔다만 600키로입니다. 그래서 제가 분해 장착가능하니 택배로 모듈만 교환하는 형식으로
안되는지 문의 연락드렸던분은 장착점이나 본사 애기만하시던데 솔직히 일하는 입장에서 왕복 600키로는 어렵네요.
그리고 서비스관해서 한말씀 들리자면 인터넷에 디클린을 파는곳이 있습니다.
제가 세정액을 사는곳이기도 하구요.
고객입장에서 그곳이 본사인줄 알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디클린검색하면 여기보다 거기가 더 잘나옵니다. 장비는 고장났지 고치기는해야겠지… 그홈페이지에서 가르쳐준 연락처로 연락했으나. 그분은 개발자라고하시고 개발자라는분은 그 홈페이지는 제조사와 아무런 연관이없다. 했을때는 참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럼 그 홈페이지에서 파는건 다른 제품인건지… 오히려 그 홈페이지분이 더욱더 친절하고 문제를 해결 해주실려고 노력 많이 하셨습니다.
말이 길어졌네요.
저처럼 이렇게 고장나거나 했을시 AS관해서 좀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겠네요.
주말이어서 평일에 본사로 한번 연락드리겠습니다.
제가 올린 글이 지워졌네요.
안녕하세요? 비에이솔루션즈 대표이사 김성진입니다. 글은 지워지지 않고 관리자 확인처리후에 나타나게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 메일로 제 연락처 보내드렸습니다. 시간 되실 때 전화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장착했는데 세척액을 주기적으로
구입하는 사이트나 구입처가 있을까요?
010 3549 8038 연락처입니다.
경남 창원입니다.
작년에 구입하고 두번정도 투입을 했습니다.
주기적으로 투입하고 싶은데 시간도 잘 안나고 해서
여러개를 미리 구입해서 주기적으로 직접 세척액을 투입하고 싶은데
구입방법이 없을까요?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제가 올렸던 제어모듈 작동 불량관해서는
어떻게 하면될까요?